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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시스 베이컨의 예술적 후계자 데미안 허스트

예술

by rooun 2023. 11. 28.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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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와 프란시스 베이컨(Fracis Bacon)은 모두 영국 미술 전통의 중요한 인물이다. 베이컨은 20세기 영국 미술계의 두드러진 인물이었고, 허스트는 YBA(Young British Artists) 운동의 선두 예술가이다. 

 

두 사람은 서로 다른 세대의 예술환경이었지만 삶과 죽음, 인간 조건에 대한 공통된 관심과 미술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연관성이 있고, 또한 데미안 허스트는 프란시스 베이컨이 자신의 작품에 미친 영향을 다양한 방식으로 인정했다.

 

프란시스 베이컨은 전쟁의 비극을 겪은 후 인간의 실존적 고뇌를 일그러진 인체 형상을 중심으로 독특하고 그로테스크한 화풍으로 표현했다. 또한 그의 죽음을 앞둔 1992년 어느 날, 한 화랑에서 썩어가는 소머리와 파리 그리고 살충기로 만들어진 데미안 허스트의 천년을 보고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았다는 편지를 지인에게 남겼다고 한다. 이 편지의 내용이 화랑 관계자를 통해 허스트에게 전해진 것이 계기가 되어 오늘날 허스트가 베이컨의 예술적 후계자를 자처하게 된 것이다.

 

Francis Bacon, The triptych,  Three Studies of Lucian Freud  (1969)

 

프란시스 베이컨의 "The Three Studies of Lucian Freud"는 1969년에 제작된 루시안 프로이트(영국의 화가이자 베이컨의 친구)는 베이컨이 프로이트의 초상을 세 가지 다른 관점에서 그렸으며, 이는 베이컨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힌다.

이 삼부작은 프로이트의 인물성을 깊이 있게 표현하고자 하는 베이컨의 노력을 보여주며, 각 부분에서는 서로 다른 감정과 시각적 요소가 조합되어 있다. 채색된 유화로 그려져 있으며, 베이컨의 특유의 표현주의 묘사 기법과 강렬한 색채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또한 현대적인 양상을 대표하는 예술 작품 중 하나로 꼽히며, 그림의 주제와 기법이 결합된 독특한 스타일은 지속적으로 많은 관객과 연구자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베이컨이 왜곡되고 감정적으로 가득 찬 이미지를 사용한 방식은 허스트의 예술 접근 방식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죽음과 삶의 취약성에 대한 허스트의 매혹은 보존된 동물을 다룬 일련의 작품으로,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재료의 사용에서 드러나 베이컨과 마찬가지로 본능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작품에서 도발적이며 불안하고 불편한 시각적 요소를 자주 사용하였다. 두 예술가 모두 인간 경험의 심리적, 감정적 측면을 전달하기 위해 왜곡과 추상을 주로 사용한다.

 

프란시스 베이컨은 강렬한 감정과 내면의 혼란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둔 표현주의 기법인 반면 허스트는 엄밀히 말하면 표현주의는 아니지만 정서적 공명과 관객의 강한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면에서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영향은 베이컨이 그의 경력 동안 그랬던 것처럼 금기시되는 주제에 맞서고 예술과 아름다움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하려 했다.

 

데미안 허스트의 작품 시리즈

 

1. 보존과 죽음

 

The Famous Damien Hirst Artwork
Damien Hirst - Away from the Flock, 1994

 

허스트의 가장 상징적인 시리즈 중 하나는 보존과 죽음에 관한 시리즈인데, 포름 알데하이드 용액으로 가득 찬 수조 안에 박제한 동물을 집어넣어 기타 유기 물질을 보존하는 것이다. "살아있는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죽음의 물리적 불가능성"의 의미를 부여하는 그의 작품에는 포름알데하이드가 채워진 유리 탱크에 상어, 소, 양, 나비가 놓여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작품들은 죽음, 부패 생명의 연약함이라는 주제를 탐구하며 관객이 자신의 죽음을 직면하도록 도전하게 한다.

 

2. 약(Pills)

 

Damien Hirst , Utopia(pills)

 

그는 약품, 알약 캐비닛, 약병이 줄지어 있는 작품이 포함된 '메디슨(Medicine series) ' 시리즈로도 유명하다. 여러 가지 의료 기구, 의약품 병, 수술 도구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현대 의학과 죽음에 대한 복잡한 주제를 다루며 약물에 대한 사회의 의존도를 꼬집고 제약 산업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다. 허스트의 작품 전반에 걸쳐 예술과 과학, 삶과 죽음 사이의 경계를 탐험하는 주제를 탐구한다.

 

3. 나비(Butterfly)

 

Damien Hirst,  All You Need is Love, Love, Love

 

허스트의 '나비(Butterfly)'  시리즈는 2002년부터 2010년 사이에 제작되었고 다양한 크기와 색상의 나비가 특징적인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허스트는 실제 나비를 사용하여 그들을 수백 개씩 배열하고 유리로 덮어 보존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는 자연과 인공, 삶과 죽음의 테마를 다루며, 나비의 아름다움과 부의 상징성을 동시에 담고 있다. 유리 케이스 안에 정돈된 나비들은 아름다우면서도 동시에 정체성과 존재의 무상함에 대한 질문을 제기한다.

 

허스트의 나비에 대한 매력은 '영혼', '불완전한 진실', '나는 죽음이 되어 세계를 산산조각 내는 자'를 비롯한 여러 시리즈에서 잘 드러난다. 이는 종종 복잡한 나비 패턴을 특징으로 하며 변화, 아름다움, 덧없는 삶의 본질에 대한 주제를 탐구한다.

 

4. 스핀 페인팅(Spin Painting)

 

Damien Hirst, spin paintings private collection

 

원심 분리기를 사용하여 다채로운 색상의 돈심원이 특징인 추상회화를 제작핬는데, 이는 우연과 무작위성을 강조하면서도 예술가의 개입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허트의 관심을 반영한 예술 작품이다. 

 

회전하는 도면판 위에 색상을 뿌려 만들어지는데, 페인팅이 회전하는 동안 색상이 혼합되고 패턴이 형성되어 예측 불가능한 결과를 얻게 된다. 각각의 작품은 독특한 비주얼을 가지고 있으며, 색채와 형태의 다양성을 통해 관객에게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허스트의 대표적인 스타일로, 미술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하면서도 동시에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결과물을 창출한다.

 

5. 스팟 페인팅(Spot Painting)

 

Damien Hirst: The Complete Spot Paintings, 1986-2100, 980 Madison Avenue, NY

 

허스트의 다작 시리즈로 그의 작품 세계에서 스팟 페인팅은 중요하고 상징적이다. 1980년대 후반에 제작을 시작하여 수십 년 동안 계속 작업해 온 시리즈로 색점을 반복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스팟 페인팅은 다양한 크기와 색상 조합으로 이루어졌고 생생한 색조부터 차분한 단색 팔레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색상을 사용했고 각 작품마다 독특한 색상 구성을 갖고 있다. 대부분의 그림은 스텐실이나 템플릿을 사용하여 균일성을 보장하는 기계적 정밀도로 실행되었다. 

 

허스트의 스팟 페인팅은 일종의 구성주의 예술로서, 무작위성과 조건부 자율성의 결합을 탐구하는데, 이러한 패턴은 무한한 조합과 다양성을 통해 예술가가 직접 만들어내는 대신 시스템이나 규칙에 따라 생성되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미적 결정을 제거하는 대신 과학적이고 계산적인 접근을 통하여 예술과 우연, 질서와 혼돈 사이의 상호 작용을 탐구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스팟 페인팅은 순수하게 추상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개념적으로 아주 풍부하다. 허스트는 이러한 작품의 반복적인 특성이 삶의 질서와 혼돈에 대한 그의 매력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구조 내에서 무작위성에 대한 시각적 탐험으로 예술과 과학의 교차점이라는 주제를 탐구하는 색 점의 반복적인 패턴이 특징이라 허스트의 예술적 정체성에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며 현대 미술 담론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관객에게 다양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6. 해골(Skull)

 

Damien Hirst, Love of God, 2007

 

'신의 사랑을 위하여'는 2007년에 제작된 그의 가장 유명하고 도발적인 작품 중 하나이다. 이는 백금으로 제작된 실물 크기의 인간 두개골 조각품이다. 두개골에는 8,000개가 넘는 다이아몬드가 박혀 있으며, 특히 작품의 중심이 되는 이마에는 희귀하고 큰 핑크 다이아몬드가 세팅되어 있다. 다이아몬드가 두개골의 전체 표면을 덮고 있어 눈부시고 화려한 효과를 연출하는 특징을 갖는다. 이러한 재료의 사용은 지구상에서 가장 귀하고 가치 있는 소재인 플래티넘과 다이아몬드를 사용하여 부, 사치, 과잉이라는 주제를 전달하고 또한 두개골은 죽음을 상징하는 메멘토 모리(Memento mori)지만 소재의 선택을 통해 극도의 부유함을 상징하는 오브제로 변모하였다.

 

'신의 사랑을 위하여'라는 제목은 아이러니하게도 물질적 부와 사치를 추구하는 것이 우상숭배나 집착의 한 형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사회의 가치와 우선순위에 대한 생각을 자극한다. 또한 역사적으로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 성인들의 보석과 같은 역사적, 문화적 유물을 참조하는데 이러한 유물들은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었으며 종종 귀중한 보석은 헌신과 종교적 의미의 상징으로 사용되었다. 허스트는 현대적으로 상징하고 과시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이러한 전통을 전복하고자 한다. 이 해골 조각은 화려함의 작품으로 보이지만 우리가 물질적 소유에 부여하는 가치, 인생의 덧없음, 아름다움과 죽음 사이의 긴장감에 대한 개념적 깊이를 담고 있다.

 

이 조각품은 결국 투자 그룹에 5천만 파운드(당시 1억 달러)에 팔렸다. 당시 이 판매 가격은 생존 예술가가 판매한 작품 중 가장 비싼 작품 중 하나가 되었고 이로 인해 허스트는 미술계에서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둔 인물로 명성을 얻게 되었다.

 

7. 종교 및 신화적 테마

 

Damien Hirst,  The Golden Calf

 

허스트는 성경의 황금 송아지를 닮은 조각품인 '황금 송아지'와 같은 종교적, 신화적 상징성을 담은 작품을 제작하여 종종 예술, 종교, 현대 문화의 교차점에 대한 담론을 만들어 냈다.

 

허스트의 예술은 개념적이고 도발적이며, 예술과 아름다움에 대한 전통적인 관념에 도전하고 미술계와 일반 대중 사이에서 논란과 논쟁을 불러일으키며 현대미술에서 양극단의 인물로 자리매김하였다. 그의 작품은 다양성, 개념적 깊이. 생각과 대화를 유도하는 능력이 특징이다. 삶, 죽음, 소비주의, 인간의 조건과 같은 주제에 대한 그의 탐구로 그는 동시대 가장 영향력 있는 현대 예술가 중 한 명이다.

 

 

 

참조:

 

pinterest.com

merlovsky.tumblr.com

 

https://www.widewalls.ch/magazine/damien-hirst-artwork-leaked-dangerous-levels-of-formaldehyde-ga s

https://www.ragoarts.com/auctions/2020/03/20-21-art/416

https://spinpainting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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