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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와 표현주의

예술

by rooun 2023. 7. 10.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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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의 인상주의(impressionism)와 독일의 표현주의(expressionism)는 비슷한 시기인 19세기말과 20세기 초에 등장하였고 각각 뚜렷한 특징과 예술적 표현을 가진다.

영문의 표기를 비교하면 더 감이온다. 인상주의(im-)는 보이는 세상의 모습을 내면에 받아 느낌을 재현한것이고, 표현주의(ex-)는 느끼는 내면의 감정을 밖으로 표출한것으로 외적 대상으로부터 좀 더 자유로운 표현 방식이였다.
 
 

프랑스 인상주의

 

클로드 모네, [인상, 해돋이], 1872

 
빛, 색, 분위기의 순간적인 인상을 포착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이 특징이다.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피에르 어구스트 르느와르(Pierre-Auguste Renoir), 에드가 드가(Edgar degar)와 같은 작가들이 대표적이며, 시시각각 변화하는 자연광의 효과를 관찰하고 포착하기 위해 야외(외광)의 풍경을 주로 즐겼다.
 
풍경, 도시의 모습, 일상 생활 등 주제의 일시적인 특성을 묘사했고 다양한 붓터치를 사용하여 순간의 즉각성을 포착하려고 했다. 빛의 효과에 따른 색상 변화에 특별한 관심과 함께 빛을 통한 색상의 유희를 포착하는 것을 강조했다. 생생하고 다양한 색상 기법, 보색의 병치를 사용하여 빛과 그 반사의 환영을 만들었다.
 
섬세한 디테일을 표현하는 전통적인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장면의 전체적인 인상과 분위기에 초점을 두고 그림은 순간의 덧없는 본질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프랑스 인상주의는 느슨한 붓놀림과 생동감 넘치는 색채를 사용하여 빛과 분위기의 순간적인 인상을 포착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독일 표현주의

 

프란츠 마르크, 푸른말, 1911, 베른 하르트 쾰러 미술

 
제 1차 대전 이후 변화하는 독일의 사회적, 정치적 지형에 대한 반응으로 20세기 초 등장했고 감정의 강렬한 표현과 지극히 주관적인 접근이 특징이다.
 
에른스트 루드비히(Ernst Ludwig), 에밀 놀데(Emil Nolde). 바실리 칸딘스키(Wassjily Kandinsky), 프란츠 마르크(Franz Mark) 등을 비롯한 표현주의 예술가들은 예술을 통해 그들의 강렬한 감정과 내면의 경험을 전달하는 것이 주된 목표였다. 그들은 강한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왜곡되기도 하고 과장된 인물을 묘사하면서 인간의 조건을 표현하고자 했다.
 
독일의 표현주의는 당시의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와 사회적 격변에 대한 불안과 환멸을 반영했다. 많은 예술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사용하여 산업 발전에 대한 비인간화 효과를 비판하고 변화와 개혁에 대한 열망을 표현했다.
 
표현주의의 표현 특징은 강렬한 대비와 역동적이고 대담한 붓놀림으로 선명하고 비자연적인 색상을 사용하였다. 특정 감정이나 심리적 상태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색상을 선택했으며  주제는 풍경에서 초상화와 일상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했다.
 
 

인상주의와 표현주의가 서로 다른 양상으로 발전한 이유

 
1. 역사적 및 문화적 맥락
 
일반적인 예술 운동의 발전은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분위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프랑스 인상주의는 그 시기의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 및 기술 발전을 경험하여 이러한 변화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포착하고 현대 경험의 덧없는 특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반면에 독일 표현주의는 제1차 세계대전의 여파, 경제적 불안정, 문화적 변혁 등 고유한 일련의 사회적, 정치적 경험을 겪었고, 이러한 요인들은 독일 표현주의의 운동 내에서 강렬한 감정 표현, 사회적 비판, 변화에 대한 열망에 기여했다.
 
2. 예술적 영향과 전통
 
예술의 발전은 선행 예술 운동과 전통의 영향에 의해 형성된다.
프랑스의 인상주의는 현대의 삶을 정확하고 진실되게 묘사하고자 했던 사실주의 운동에 영향을 받았다. 인상파는 어느 정도 사실주의적 접근에서 벗어났지만 여전히 대상의 본질을 관찰하고 포착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반면 독일의 표현주의는 빈센트 반 고흐, 에드바르트 뭉크, 중세 독일 미술 등 다양한 출처에서 영감을 얻게 되는데, 이는 주관적이고 왜곡된 렌즈를 통해 내면의 경험과 감정 전달이 주된 목적이고 전통적인 현실에서 벗어나려고 했다.
 
3. 예술적 목표와 철학
 
인상주의와 표현주의는 서로 다른 예술적 목표와 철학을 가지고 있었다.
인상파는 빛, 분위기 및 일상 경험의 덧없는 특성을 포착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그들의 초점은 시각적 감각과 색상의 유희에 있던 반면 표현주의는 강렬한 감정, 주관적 경험, 사회적 비판을 전달하고자 했다. 그들의 예술은 내면의 혼란을 표현하고 인간 조건을 탐구하려는 열망에 의해 움직였다.
 
인상주의와 표현주의는 서로 다른 측면에서 발전했지만 둘 다 이전의 예술적 전통에서 중요한 변화를 나타냈다. 그들은 변화하는 시대에 부응하고 참여하는 예술가들의 독특한 관점과 고민을 표현함으로써 그들만의 주된 특징과 의도를 지닌 뚜렷한 표현 방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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