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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르 박물관에서 꼭 봐야 할 걸작 1

예술

by rooun 2023. 3. 29. 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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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uvre Palace, Paris. GETTY IM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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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만 점의 예술 작품을 소장하고 있는 루브르 박물관은 그 자체로도 하나의 예술 작품이다. 

루브르 박물관은 르네상스와 프랑스 고전 양식으로 이루어져 있고, 수세기에 걸쳐 건축, 변경, 확장과 개조로 변화하였다. 루브르 박물관은 워싱턴 D.C.에 있는 미국 국회의사당과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건축에 영감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1190년 요새로 지어진 이 박물관은 1546년 프란시스 1세에 의해 프랑스 왕들의 주요 거주지로 바뀌었고, 1682년 루이 14세가 베르사유 궁전으로 이전할 때까지 그대로 유지되었다. 열렬한 미술품 수집가였던 루이 13세와 루이 14세를 비롯해 거의 모든 군주가 수세기에 걸쳐 루브르 박물관의 확장에 기여했다. 1793년 국회는 건물 전체를 프랑스의 걸작을 보관하고 전시하는 박물관으로 사용하기로 결정했고, 가장 최근인 1980년대 리노베이션의 일환으로 박물관의 넓은 안뜰에 상징적인 유리와 금속 피라미드가 건축가 밍 페이(I.M. Pei)에 의해 세워져 대표적인 정문 역할을 하고 있다.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약 38,000점의 작품은 항상 전시되어 있다. 이 인상적인 컬렉션은 8개의 큐레이터 부서로 나뉘어 있는데 이집트 유물, 근동 유물, 그리스, 에트루리아, 로마 유물, 이슬람 예술, 조각, 장식 예술, 회화, 판화 및 드로잉 등 매년 수백만 명의 방문객이 이 유물들을 구경하기 위해 방문한다. 그러나 주변에 너무 많은 아름답고 유명한 작품들이 있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결정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 중 루브르 박물관에서 꼭 봐야 할 예술 작품을 소개하려고 한다.

 

 

함무라비 법전 (The Code of Hammurabi)

 

The Code of Hammurabi, Mesopotamia, 1792–1750 BC. Photo  :  Wikimedia Commons/Mbzt

 

근동 고대 유물 부서에는 바빌론 제1왕조의 여섯 번째 통치자가 기원전 1755~1750년경에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함무라비 법전이 소장되어 있다. 함무라비 법전은 고대 근동에서 가장 길고 체계적이며 가장 잘 보존된 법전으로, 1901년 오늘날 이란의 수사 유적지에서 발견된 7.4피트 높이의 현무암 비석(기둥)에 새겨져 있다.

 

비석 상단에는 바빌로니아의 태양신이자 정의의 신인 샤마쉬와 함께 있는 함무라비 왕의 이미지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 부조 아래에는 약 4,130줄의 설형문자(쐐기문자-표음문지)가 새겨져 있는데, 대부분 유명한 '눈에는 눈' 원칙을 비롯한 다양한 형사, 가족, 재산, 상법 관련 법규가 적혀 있다.

 

뉴욕의 유엔 본부와 베를린의 페르가몬 박물관을 비롯한 여러 기관에 이 비석의 복제품이 전시되어 있다.

 

 

코르사바드의 날개 달린 황소 (Winged Bull of Khorsabad)

 

Winged bulls of Khorsabad, Assyrian, 713–705 BCE. Photo  :  Copyright ©Musée du Louvre, RMN / Thierry Ollivier

 

사르곤 2세는 기원전 8세기에 아시리아 제국을 통치했다. 기원전 713년경, 그는 고대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가 될 새로운 수도 두르 샤루킨("사르곤의 요새")을 현재의 이라크 북쪽에 세웠다. 전능함의 상징인 그의 궁전에는 알라람무('수호신') 또는 라마수('황소 인간')라고 불리는 자비로운 요정들이 장식되어 있다. 28톤에 달하는 이 생명체들은 정면에서 보거나 측면에서 보았을 때 각각 하나의 설화석고 블록으로 조각되어 황소의 몸과 귀, 독수리의 날개, 사람의 얼굴을 하고 있다.

 

기원전 705년 사르곤 2세가 전투에서 사망했을 때 그의 시신이 발견되지 않아 일부 사람들은 그가 저주를 받았다고 믿었고, 그의 아들이자 후계자인 산헤립 왕이 수도를 니느웨로 옮기기로 결정한 이유이기도 하다. 미완성 도시였던 코르사바드는 1843년 모술 주재 프랑스 부영사 폴 에밀 보타에 의해 재발견되었다. 그의 후원 아래 진행된 발굴 작업은 성경과는 다른 고대 문헌으로만 알려진 잃어버린 문명의 재발견으로 이어졌다. 이 황소 한 쌍을 포함한 보타의 발굴품 중 일부는 1847 세계 최초의 아시리아 박물관이 개관한 루브르 박물관으로 옮겨졌다.

 

 

궁수의 프리즈 (Frieze of Archers)

 

Panel from the Frieze of Archers, Persia, 522–486 BCE. Photo  :  Copyright ©2015 Musée du Louvre / Thierry Ollivier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인 수사는 현대 이란의 서남쪽에 위치한 고대 문명 엘람의 수도였고, 기원전 6세기에 아케메네스 페르시아 제국에 의해 합병되었다. 다리우스 1(기원전 550~486년경)가 이곳에 궁전을 지었는데, 벽에는 양손에 창을 들고 등에 활을 메고 행진하는 궁수의 모습으로 장식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들이 헤로도토스가 불멸자라고 명명한 10,000명의 병사로 구성된 정예 보병대의 일부라고 믿었다. 다색의 벽돌 프리즈는 갈색, 흰색, 노란색의 유약이 있는 규산질 벽돌로 만들어졌으며, 색이 섞이지 않도록 얇은 철사로 구분되어 있다. 1884년 프랑스 고고학자 제인과 마르셀 디울라포이에 의해 발견되었다. 발굴 작업이 끝날 무렵 롤랑 드 메케넴이 발견한 또 다른 병사 20명도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에비2세 동상 (Statue of Ebhi-II)

 

Statue of Ebih-II, Sumerian, c. 2500–2340 BCE. Photo  :  Copyright ©2011 Musée du Louvre / Raphael Chipault

 

기원전 25세기에 제작된 이 동상은 푸른 눈의 남성이 기도하는 자세로 앉아 있다.

조각 뒷면 설형문자 비문에 현대 시리아 동부 고대 도시국가 마리의 총독인 에비 2세를 묘사한 것으로 새겨져 있다.

 

20.7인치 크기의 이 조각상은 석고로 만들어졌으며 편암, 조개껍질, 청금석이 인레이로 장식되어 있다. 1933년 프랑스 고고학자 앙드레 패럿이 발굴하던 중 두 조각으로 발견되었는데, 머리 부분은 이스타르 신전의 바깥 궁전 포장도로에서, 몸통 부분은 몇 미터 떨어진 곳에서 발견되었다.

 

아몬의 신성한 숭배자 카로마마 동상 (Statue of Karomama, Divine Adoratrice of Amon)

 

Statue of Karomama, Divine Adoratrice of Amon, Egypt, c. 865–809 BCE. Photo  :  Copyright ©Musée du Louvre / Christian Décamps

 

프랑스의 문헌학자이자 동양학자인 장 프랑수아 샹폴리옹(1730~1832) 1829년 룩소르 인근 카르나크 신전 단지에서 1.9피트의 이 걸작을 발견한 직후 "이집트에서 발견된 가장 아름다운 청동을 루브르 박물관으로 가져왔습니다."라고 했다.

샹폴리옹은 금과 은, 일렉트럼으로 장식된 기원전 870년경의 이 우아한 조각상이 23왕조 파라오 타켈롯 2세의 아내인 카로마마 2세 여왕을 묘사한 것으로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파라오 타켈롯 1세의 딸이자22 왕조 오소르콘 2세의 아내인 카로마마 1세를 형상화한 것으로 밝혀졌다.

 

타니스의 대 스핑크스 (The Great Sphinx of Tanis)

 

The Great Sphinx of Tanis, Egypt, possibly 4th (2620–2500 BCE) or 12th Dynasty (1991–1778 BCE). Photo  :  Copyright ©Musée du Louvre, RMN / Christian Décamps

 

15피트가 넘는 타니스의 대 스핑크스는 기원전 26세기로 추정되는 화강암 조각으로 이집트 외부에 보존된 가장 큰 스핑크스이다. 21 왕조와왕조와 23왕조의 수도였던 타니스의 아문라 신전 유적에서 발견된 이 스핑크스는 그보다 훨씬 이전인4 왕조(기원전년경) 초기에 만들어졌다.

 

원래의 비문에는 파라오 아메넴하트 2세(12왕조), 메르넵타(19왕조), 쇼쉔크1세(22 왕조)에 대한 언급만 남아있을 뿐입니다. 루브르 박물관은 1826년 영국의 이집트 학자 헨리 솔트가 수집한 보물 컬렉션에서 사람의 얼굴과 사자의 몸, 매의 날개를 가진 이 신화 속 생명체를 인수했다.

 

스핑크스는 1828년에서 1848년 사이에 박물관 안뜰(현재는 스핑크스 정원으로 알려짐)에 전시되었다. 1930년대 중반에는 건축가 알베르 페란이 루브르 박물관 남쪽의 두 구역을 연결하기 위해 설계한 지하실로 옮겨졌다.

 

앉은 서기 (Seated Scribe)

 

Seated Scribe, Egypt, 4th Dynasty (2620–2500 BCE). Photo  :  Copyright ©2015 Musée du Louvre / Christian Décamps

 

흰 치마를 입고 반쯤 말린 파피루스를 무릎에 얹은 채 관통하는 듯한 표정을 짓고 있는 이 앉은 남자는 루브르 박물관의 아이콘 중 하나이. 고대 이집트에서는 많은 파라오가 자신의 신하들을 예술 작품으로 불멸화시켜 사후 세계에서도 그들의 지식과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이 남성 조각상은 아마도5 왕조(기원전년경) 또는4 왕조(기원전년경)의 구왕국 시대에 석회암으로 조각된 것으로 추정된다. 1860년 프랑스 고고학자 오귀스트 마리에트에 의해 사카라의 무덤 근처에서 발견되었다.

 암석 결정, 마그네사이트, 구리 비소 상감 세공이 서예가의 시선을 강렬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사모트라스의 날개 달린 승리 (The Winged Victory of Samothrace)

 

The Winged Victory of Samothrace, Hellenistic, c. 200–190 BCE. Photo  :  Copyright ©2014 Musée du Louvre / Philippe Fuzeau

 

다루 계단 중앙의 받침대 위에 우아하게 서 있는 모습이다. 사모트라스의 날개 달린 승리는 1863년 프랑스 외교관이자 고고학자인 샤를 샹푸아소가 발견한 그리스 섬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그리스 승리의 여신인 니케를 대리석으로 표현한 이 조각은 해전의 승리에 대해 신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기원전 19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조각상은 머리와 손을 제외한 110개의 조각으로 부서진 채로 발견되었으며 이후 다시 조립되었다.

 

샹푸아소는 1879년 그리스로 돌아와 잃어버린 부분을 찾으려 했지만 헛수고였습다. 하지만 1875년에 약지의 절반이, 1950년에 손바닥과 함께 나머지 절반이 발견되는 등 결국 오른손의 대부분을 되찾을 수 있었다

 

비너스 드 마일로 (The Venus de Milo)

 

Venus de Milo, Hellenistic, 150–125 BCE. Photo  :  Copyright ©Musée du Louvre, RMN / Anne Chauvet

 

날개 달린 승리와 마찬가지로 이 팔이 없는 대리석 조각상은 1820년에 발견된 에게해의 멜로스 섬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는데 날개 달린 승리와 마찬가지로 비너스 드 밀로 역시 루브르 박물관의 '3대 여인상' 중 하나이다(세 번째는 모나리자). 이 조각상은 발견되자마자 당시 그리스 주재 프랑스 대사였던 리비에르 후작이 구입하여 1821년 박물관에 기증했다. 그리스 신들은 보통 손에 든 물건으로 신을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조각상의 팔이 없어 신원을 파악하기가 어려웠다. 처음에는 바다의 여왕 암피트리테로 여겨졌지만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속성 중 하나인 사과를 들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그녀는 정말 누구일까? 아무도 확실히 알지 못한다.

 

배우자의 석관 (Sarcophagus of the Spouses)

 

Sarcophagus of the Spouses, Etruscan, 520–510 BCE. Photo  :  Wikimedia Commons / Jérémy-Günther-Heinz Jähnick

 

한 여자와 그녀의 남편이 트리클리늄이라고 불리는 일종의 식당 소파에 옆으로 누워 있다. 남편은 한 손으로 손바닥에 향수를 붓고 다른 한 손에는 과일 조각(아마도 영원의 상징인 석류)을 들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여인의 어깨에 팔을 얹고 있다.

 

기원전 6세기에 제작된 이 조각품은 죽은 자의 유골을 보관하는 기념비적인 납골당(Cinerarium)이다. 창의적인 테라코타 장식으로 유명한 에트루리아 예술의 걸작이다. 1845년 고대 도시 세르베테리에서 캄파나 후작이 발굴 작업을 하던 중 발견되어 1861년 나폴레옹 3세가 루브르 박물관을 위해 특별히 구입한 것이다.

 

가비의 다이애나 (The Diana of Gabi)

The Diana of Gabii, Greek, 4th century BCE, traditionally attributed to Praxiteles. Photo  :  Wikipedia Commons/Marie-Lan Nguyen


이 대리석 조각상은 망토를 고정한 여인의 몸짓을 포착한 작품이다. 1792년 개빈 해밀턴이 로마에서 멀지 않은 가비의 보르게세 왕자의 소유지에서 발굴했다. 1820년부터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었다.

피사체의 의상은 그녀의 신성을 드러내고 소매가 큰 짧은 튜닉으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르테미스(로마의 다이애나)를 묘사한 전형적인 모습이다. 이 조각상은 4세기에 가장 유명한 조각가 프락시텔레스의 작품으로, 그의 다른 조각상인 크니두스의 아프로디테, 아폴로 사우록토노스의 조각상과 비슷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신원 확인에 의문이 제기되었지만 프락시텔레스 양식의 수준 높은 예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알 무히라의 피닉스 (The Pyxis of al-Mughira)

 

Pyxis bearing the name of Prince Al-Mugẖīra, Spain, 968 CE. Photo  :  Wikimedia Commons/Marie-Lan Nguyen


"357년에 만들어진 신의 축복, 선의, 행복과 번영이 신실한 사령관의 아들 알 무기라에게 있기를, 신의 자비가 [그에게] 있기를."

이 비문은 파이시스라고 불리는 이 상아 그릇의 날짜와 수령자를 나타낸다. 현대 스페인 코르도바 근처의 마디나트 알 자흐라 공방에서 새겨진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 비문을 남긴 사람의 신원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어떤 이들은 아버지가 아들에게 주는 성인식 선물이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어떤 이들은 후계자가 될 수 없는 왕자를 조롱하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매 둥지에서 알을 줍는 두 남자, 나무에서 대추를 따는 두 기수, 하인으로 추정되는 두 명의 앉은 인물, 사자와 싸우는 황소 등 이 원형 양각에 조각한 솜씨는 매우 정교해서 이 작품을 의뢰한 사람은 권력을 가진 부유한 사람일 것이다.

 

몬존 사자 (The Monzon Lion)

 

The Monzon Lion, Spain, c. 975–1100. Photo  :  Wikimedia Commons/G. Garitan


순전히 장식용일까, 아니면 분수를 특히 미학적으로 중요하게 여겼던 이슬람 국가인 스페인에서 분수 역할을 했던 것일까? 기원 10세기 또는 11세기에 제작된 이 청동 사자는 19세기 스페인 화가이자 패션 디자이너인 마리아노 포투니가 스페인 북부의 몬손 데 캄포스에서 발견했다. 동물의 등에는 쿠란을 필사하거나 행운을 기원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 알파벳으로 쓰인 쿠픽 문자가 새겨져 있다. 바라카 카밀라/니마 샤밀라는 "완전한 축복/완전한 행복" 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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